디오라마 미니어처 모형제작 Diorama 3D 프린터 자이언트봇

안녕하세요 자이언트봇입니다.

여러분은 모형의 종류로 미니어처라는 모형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거예요. 미니어처는 어떤 물건을 손톱만한 크기로 작게 축소하면서 동시에 정교하게 제작한 모형을 말합니다. 그러나 미니어처는 단일 물체로서 하나의 모형만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미니어처면 딱 차만, 음식 미니어처면 음식만 축소 제작하는군요, 미니어처가 한 곳에 몇 개 모이면 어떻게 될까요? 디오라마’라는 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디오라마는 여러 개의 미니어처를 사용하여 배치하여 현실적인 환경을 재현하는 예술적인 표현 방법입니다. 즉 미니어처와는 달리 공간을 만들어 ‘장면’을 재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미니어처와 그 사용 예, 그것은 바쁘게 돌아가는 철도역이 될 수도 있고 실제 역사에서 있었던 전투 장면일 수도 있습니다.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하면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한 장면처럼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장면을 디오라마로 만들 수 있습니다.디오라마는 장면 재현이라는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고가를 만들어내는 분야에서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박물관 전시, 교육 목적, 영화 촬영 등이 있습니다.

정교함의 필요성

디오라마의 특징과 특정 분야에서의 활용이 합쳐져 디오라마는 미니어처보다 차원이 다른 제작 난이도, 제작 편수를 가집니다. 처음부터 어떤 디오라마는 정지 상태의 공간 재현을 넘어 빛 재현, 물체의 움직임 재현하는 동적 디오라마가 되기도 합니다.

독일에 있는 디오라마 박물관에서 매우 큰 스케일의 디오라마가 전시되어 있는 > 위지오라마 박물관의 영상을 보면 그 난이도를 잘 체감할 수 있습니다. 화려한 도시조명, 빠르게 움직이는 기차, 아기자기하게 표현된 자연환경 등 대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생각할 정도의 퀄리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기 영상에 들어가도 손색이 없는 출력 모델

더욱이 이 영상은 무려 2011년 게시된 것으로 3D프린팅 기술이 대중화되기 3년 전에 게재된 것으로 3D프린팅 기술만큼 정교한 방법으로 디오라마를 만들었다는 사실에 두 번 놀랍니다.

3D프린팅기술활용

저 박물관에서 어떻게 디오라마를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확실한 것은 정교해야 한다는 것이고 모든 요소를 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제작 기술, 노하우가 없다면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충분히 디오라마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아니 오히려 이제 디오라마 산업에서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야 할 것 같아요.

3D 프린팅 기술은 복잡한 형상도 쉽게 만들어 낸다

[어떤 형태로든 쉽게 형상화할 수 있다는 점, 디오라마가 하나만 제작된다는 점에서 소량 제작의 적합성, 사람이 아닌 기계가 자동으로 만든다는 편리성]을 위해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야 합니다.대신 출력 방식별로 어떤 요소를 만드는지 나누고 그에 맞게 적용해야 더 효율적인 제작이 가능합니다.

①큰 구성요소 → FDM 방식②. 작은 구성 요소 → SLA 방식우선 FDM 방식으로는 디오라마로 구성되는 큰 요소를 제작하는 것이 적합합니다.예를 들어 산, 교량, 건물 등이 있고 이러한 요소들은 원래 거대하기 때문에 축소되더라도 여전히 큰 크기를 갖는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그래서 대체로 비슷한 출력 크기를 제공하는 FDM 방식으로 제작하기에 적합한데, 그 중 FDM 방식의 ‘산업용 대형 3D 프린터’ 자이언트봇 G500이 활용하기에 적합합니다.G500으로 출력한 교량 출력물 자이언트봇 G500은 최대 출력 가능 크기가 세로 높이 500mm로 이 크기 내에 있는 디오라마 요소는 한 번에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보다 큰 요소라면 부품을 분할 출력하여 조립하는 방식으로 더 큰 요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G500으로 출력한 고성 다른 ‘산업용 대형 3D 프린터’ 또한 비슷한 출력 크기, 더 큰 출력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자이언트봇 G500이 경쟁력 있는 이유는 ‘고강성 설계 적용, 챔버형 직결식 장비’라는 점에서입니다.G500으로 출력한 고성 다른 ‘산업용 대형 3D 프린터’ 또한 비슷한 출력 크기, 더 큰 출력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자이언트봇 G500이 경쟁력 있는 이유는 ‘고강성 설계 적용, 챔버형 직결식 장비’라는 점에서입니다.G500으로 출력한 고성 다른 ‘산업용 대형 3D 프린터’ 또한 비슷한 출력 크기, 더 큰 출력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자이언트봇 G500이 경쟁력 있는 이유는 ‘고강성 설계 적용, 챔버형 직결식 장비’라는 점에서입니다.SLA 방식으로는 디오라마로 구성된 작은 요소를 제작하는 것이 적합합니다.예를 들면 사람, 자동차, 책상 등이 있고 이 요소들 역시 원래 작은 것이기 때문에 축소해도 여전히 작다는 특징이 있습니다.작은 요소는 큰 요소와 다르게 제작이 더 어렵네요. 형상 구현은 물론 세세한 디테일까지 표현해야 하는 난이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SLA는 작은 형상의 디테일을 훌륭하게 표현해 준다그렇기 때문에 FDM 방식이 아닌 SLA 방식을 활용해야 합니다. SLA 방식은 μm 단위로 적층하여 물체를 형상화하기 때문에 작고 정교한 형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좀 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높이 10mm 의자를 FDM 0.2mm 레이어로 적층해서 만들면 50줄밖에 안되고 조잡한 표면을 갖지만 SLA 25μm 레이어로 적층해서 만들면 400줄의 촘촘하고 정교한 표면 형성이 가능합니다.GT1에서 출력한 소형 출력물로 종이컵과의 비교를 통해 작고 매우 정교함을 알 수 있다.SLA 방식의 ‘산업용 대형 3D 프린터’ 자이언트봇 GT1은 다양한 μm 적층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최대 출력 크기의 세로, 높이 215x135x308mm를 가져 정교하고 조금 큰 디오라마 요소를 출력하기에 적합합니다.앞서 제시한 3D 프린팅 출력 방식별 디오라마 요소를 제작하면 ‘형상’만큼은 위 영상에 나온 박물관 디오라마보다 나은 디오라마 요소를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남은 건 도색/후가공인데 이건 3D프린팅 영역이 아니라 미술의 영역이기 때문에 이것만 해결해준다면 박물관보다 더 정교하고 놀라운 디오라마가 탄생할 수 있을 거라고 자신합니다.앞서 제시한 3D 프린팅 출력 방식별 디오라마 요소를 제작하면 ‘형상’만큼은 위 영상에 나온 박물관 디오라마보다 나은 디오라마 요소를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남은 건 도색/후가공인데 이건 3D프린팅 영역이 아니라 미술의 영역이기 때문에 이것만 해결해준다면 박물관보다 더 정교하고 놀라운 디오라마가 탄생할 수 있을 거라고 자신합니다.앞서 제시한 3D 프린팅 출력 방식별 디오라마 요소를 제작하면 ‘형상’만큼은 위 영상에 나온 박물관 디오라마보다 나은 디오라마 요소를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남은 건 도색/후가공인데 이건 3D프린팅 영역이 아니라 미술의 영역이기 때문에 이것만 해결해준다면 박물관보다 더 정교하고 놀라운 디오라마가 탄생할 수 있을 거라고 자신합니다.https://www.youtube.com/shorts/HFpt2EcLpj4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