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중장년 정신건강사업 ‘소셜다이닝’

식사는 하셨어요? 안녕하세요. 다음으로 많이 하는 말 중 하나가 식사는? 식사는 하셨어요?가 아닐까 싶은데요.안부 인사에서 빼놓을 수 없고, 식사라는 말 속에 많은 것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함께 식사를 하며 자연스럽게 다가가 현재 상황을 이야기하고 소통하며 중장년층의 문제에 대해 생각을 나누는 프로그램이 영천시 평생학습관 3층 조리실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중장년의 마음건강을 위한 소셜다이닝 프로그램 2023년 중장년 정신건강사업 ‘소셜다이닝’으로 2023년 7월 5일부터 26일까지 4주간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계절밥상요리, 반찬요리, 수프 또는 찌개요리, 영양가득한 그릇요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소셜 다이닝은 요즘 많이 쓰이는 용어로 비슷한 관심사 등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여 식사를 하는 모임을 말합니다.40대 이상 중장년층이 모여 함께 요리하고 함께 식사하는 시간입니다.

2023년 중장년 정신건강사업 ‘소셜 다이닝’ 프로그램은 대인관계와 사회·경제적 지위 변화, 신체적·생물학적 노화로 인한 중장년층의 외로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시간으로 운영됩니다.

육아에서도 어느 정도 벗어나 사회적으로도 일정한 위치에 오르거나 심지어 정년을 맞이한 분 등 다양한 상황에 놓인 중장년층이 모여 2시간 정도 요리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지난 7월 5일 첫 수업은 오리엔테이션에 이어 사전척도검사를 진행하여 계절밥상 요리로 돼지고기 장떡전과 냉채, 참나물과 애송이구이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선생님이 먼저 시범을 보여주시면 2인 1조로 조별로 나눠서 요리했어요.미리 재료 손질과 레시피를 준비해 주셔서 크게 어렵지 않게 3가지 요리를 해낼 수 있었습니다.남자분들은 다소 어려워하셨는데 재밌어하셨어요.평범한 재료인데 평소에 자주 해보지 못했던 레시피로 특별한 요리를 완성하니 가족들이 먼저 생각났어요.프로그램 후에도 집에서 활용할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어른이 되어 가장이 되어 권리보다는 의무나 책임감이 당연했던 시간이 길어졌고, 자신을 돌아볼 시간이 없었던 만큼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으로 채워봤습니다.겉으로는 탄탄해 보이지만 가족과 일로 일상을 채운 것에 익숙한 중장년들의 여가시간은 다소 낯설고 어색한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나를 배려하고 내 마음을 살필 시간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어요.중장년층의 외로움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 요즘 먹거리를 매개로 하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스럽게 교류하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영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지역주민의 외로움 해소를 지원하는 다양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마음 건강에 도움을 받고 싶으신 분은 전화나 온라인으로 상담이 가능하오니 주저하지 마시고 문을 두드려 주시기 바랍니다.https://www.xn--939a1gu66bf6dl9bya917cwve6re76iurn.kr/ #none, 054-331-6770)영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영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www.xn--939a1gu66bf6dl9bya917cwve6re76iurn.kr영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영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www.xn--939a1gu66bf6dl9bya917cwve6re76iurn.kr중장년 정신건강사업 ‘소셜 다이닝50m 네이버 더보기 / 오픈스트리트맵지도데이터x 네이버 / 오픈스트리트맵지도컨트롤러 범례부동산대로읍,면,동시,군,구시,도국영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경상북도 영천시 조양공원길 21영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경상북도 영천시 조양공원길 21영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경상북도 영천시 조양공원길 21※ 이 기사는 세영천 소식이 담긴 기사로 영천시의 공식 입장과는 무관합니다.※ 이 기사는 세영천 소식이 담긴 기사로 영천시의 공식 입장과는 무관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