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려묘와 함께하는 집사들! 집에만 하루 종일 있는 반려묘는 활동이 부족하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사냥 본능을 가지고 있는 고양이에게 장난감을 이용한 놀이는 충분한 활동과 유대감을 쌓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강아지와 달리 지구력이 약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놀아주면 오히려 힘들어지므로 고양이 놀이 시간은 1회 10~15분 정도이고 하루에 서너 번 정도 놀아줘야 합니다.매일 같은 장난감만으로 놀아주면 고양이도 질리기 때문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고양이 장난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그래서 오늘은 고양이와 깊은 교감을 하기 위한 고양이 장난감의 종류를 소개할게요:)
낚싯대 장난감 고양이 장난감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낚싯대 장난감은 끝에 붙어있는 장난감의 종류가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는 깃털이나 방울, 끈 등이 달려있고 고양이마다 좋아하는 장난감은 조금씩 다릅니다.그 중 가장자리 장난감을 교환할 수 있는 낚싯대는 고양이가 질리지 않고 놀이를 즐기고 반려묘의 취향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낚싯대를 열심히 흔들면 장난감을 잡으려는 고양이의 속도와 점프 실력을 볼 수 있어요 🙂
공 장난감 ‘똥’하고 발로 만지면 데굴데굴 구르는 공을 열심히 따라가는 고양이들을 많이 본 것 같아요.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 공은 복슬복슬한 양모공, 통통한 통통공, 푹신한 폼볼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한입에 물기 쉬운 작은 사이즈부터 얼굴만큼 큰 사이즈의 볼까지 고양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공 장난감은 끈이나 비닐 소재 장난감보다 위험도가 낮고 고양이 혼자 놀기에도 좋아 종류별로 많이 가지고 있으면 더 좋습니다.
소리가 나는 장난감 사람보다 청각이 민감한 고양이는 소리가 나면 흥미를 가지고 관심을 보입니다.방울 달린 장난감이나 셀로판 재질로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자주 나는 바삭바삭한 등 청각을 자극하는 장난감도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고양이 장난감입니다.
어묵꼬지 장난감 낚싯대처럼 기본 어묵꼬지 장난감은 스틱 위에 장난감이 달려 있어 근거리 놀이에 안성맞춤인 고양이 장난감입니다!가늘고 긴 견초 모양의 털이 달린 어묵꼬지가 대표적인데, 추가로 날개나 끈, 방울을 단 것도 있고 폼이나 인형만 달린 장난감도 있습니다.:) 낚싯대 장난감보다 세게 흔들어 고양이를 좋아하지만, 더 크게 움직여 주어야 하기 때문에 집사가 조금 힘들다는 작은 단점이 있습니다.
캣닙이 들어있는 장난감 고양이 전용으로 캣닙이 안에 들어있는 인형과 쿠션의 종류도 시판되고 있습니다.고양이 마약이라고 불리는 캣닙에 반응해서 활동적이고 흥분되기도 하는데요!쿠션에 발차기를 하거나 인형을 물고 뜯거나 뒹굴뒹굴거나 침을 흘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중독성이 없고 안전하지만 너무 자주 접하면 고양이가 흥미를 잃을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1~2회가 적당합니다.
숨구멍이나 터널 사방이 막힌 안락한 공간을 좋아하는 고양이는 숨구멍이나 터널 같은 공간을 좋아합니다.:) 택배상자를 보면 어느새 달려가 상자 안에 들어있는 이유와 같습니다.터널에 구멍이 뚫린 부분을 통해 장난감을 흔들면 놀이를 하거나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을 자는 장소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냥감 모양의 장난감 고양이 사냥감인 뱀이나 쥐, 새, 벌레 모양의 장난감은 고양이가 좋아하는 것 같은데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그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바닥에서 S자형으로 움직일 수 있는 뱀 장난감, 혼자 움직이는 로봇 쥐 장난감 등이 있습니다.사냥감 모양의 장난감은 고양이의 본능을 끌어내어 만족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줍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장난감의 종류를 소개해 드렸습니다.소개한 것 외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얇은 끈이나 실, 솜이 나오기 쉬워지거나 손잡이가 달린 봉투, 색소가 빠지거나 너무 작아서 삼킬 수 있는 장난감은 고양이에게 위험하므로 집사의 주의가 필요합니다!사랑하는 반려묘의 스트레스와 우울증 예방을 위해 장난감을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노는 것은 필수입니다.:)!